Friday, July 16, 2010

그간의 근황

호텔 중앙대 호텔을 반복. 중앙대 학생들과의 교류도 있었고 중앙대에 계신한국인 교수님으로부터 좋은 말씀도 들었다. 재일교포, 조선인, 고려인에 대하여/일본과한국의차이에대하여(성격, 사회, 취업 등)/중앙대 한국인모임 학생회장님을 보니 승재오빠가 생각났다. 그 분은 세미나에서 교수로부터의 강의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질문시간에 질문은 안하고 자기 불만만 30분동안 주장할 줄 아는 분이셨다. 그 분 하신 말씀도 정말 도움되었다.

그간 들은 내용을 좀 요약해보자면 일본의 상황을 섬과 비교할수있다. 고립된섬. 그 섬에서는 몇백몇천년동안 그 섬만의 생명체들이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살아왔다. 그런데 그 섬에 다른 지역의 생명체들이 이주한다. 면역력이부족한 토종은 멸하고 외래종이 살아남는다. 일본은 삼성식 경영방식에 주목한다.(종신고용이 아닌 능력위주로 승진하는)
일본의 경제도 한국의 경제도 피라미드구조다. 다른것은 일본은 중소기업이 튼튼하다는거. 한국은 극소수의 대기업이 전체를 먹여살리는것. 일본은 지금 소수의 대기업이 위험한거지 그 아래의 중소기업의 뒷바침은 정말 단단하기때문에 무너지지 않음. 한국은 대기업 무너지면 와장창 가라앉음.

어제부터 홈스테이가 시작됨. 아저씨는 물리선생님과 똑같이 생기심. 아주머니도 정말 친절하고 상냥하게 대해 주시고. 집에는 미국인도 홈스테이 하고 있음... 아몰라 할말 많고 그간 일도 많았지만 좀 쉬여야겠음. 아 여기 동네 약간 분위기가 호노카와보이같아서 여기 좀 일본 같지 않아서 좋음! 하늘도 이쁘고! 저 멀리 산도 보이고! 이 근처 높은빌딩 없어서 좋은듯! 동네를 좀 돌아보고 싶은데 음..

여행은 절대 못하고 있음. 도쿄시내는 물론이고 지유가오카 기치죠지도 무리. 기치죠지는 수업 끝나고 갔다가 실망했음. 구구는고양이다와 라스토프렌즈의 촬영지라고 기대했더니 영화와 드라마속의 분위기는 절대 느낄수 없었고, 하긴 밤이라 이노카시라공원은 발도 못들여봤다. 무서워서.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