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pril 17, 2011

젊은 디자이너의 산실

기본기 + 열정(관심) + 다양한 경험
기본기가 탄탄해야한다. 기본기는 다름아닌 대학 4년동안 학업에 충실하는 것. 영감을 받으러 여행에 간다, 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 평소에 많이 보고 느낀 것이 필요할 때 나타나는 거지. 패션은 순수예술이 아니다. 예술위에 있지만 상업 행위에 불과. 자기의 브랜드를 명확히 만들어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아야 진정한 디자이너로 자리매김했다고 말할 수 있다.

백화점의 신진디자이너 팝업스토어
백화점의 디자이너 브랜드는 old하다. 젊은디자이너는 백화점 유통에서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백화점은 유명세를 위한 마케팅 차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젊은 디자이너들에게 기회를 주고 가능성을 찾아 지금의 부티끄를 새롭게 리뉴얼하고 싶은 마음에 신진디자이너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는 것이다.
반대로 디자이너는 백화점 팝업스토어를 위해 옷을 만든다. 아직 자신의 스타일이 확실히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형 유통에 맞추어야하기 때문에 고객의 니즈에 맞는 팔리는 옷을 만들어야한다. 때문에 개성이 안 담긴거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누가 맞는지 알 수 없다. 궁극적으로 좋은 시도임은 확실하다. 디자이너는 자신의 캐릭터와 성격이 드러는 옷을 만들어야 하고 백화점은 그 가능성을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한국 패션브랜드는 위기이다. 일본 이세탄에서는 일본국내브랜드를 찾기 어렵다. 일본은 포기했지만 우리나라는 그러지 말자. 인큐베이터로서 작용하는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중이다. 한국 디자이너들이 살아남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프로그램들이 여기저기 기획되고 있다. 양적으로 질적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그럼 우리는? 우선 한국 브랜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1 comment:

KIM said...

이 포스팅에 대한 댓글을 꼭 남기고 싶었어 . . . 뭐 이 포스팅을 올린 너의 의도와 내 댓글의 의도가 맞는 건가 의문이 들긴하는데 암튼 남긴다!! ㅋㅋㅋㅋ

난 이게 솔직히 우리나라 고질병이라고 생각해. 절대 너가 결론을 지은 저 "한국 브랜드 자체에 대한 관심" 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다는 거지. 정치 판부터 시작해서 사소하게는 초등학교 아이들의 생활까지 우리나라는 좋게 말하면 고정관념, 일종의 틀이라고나 할까 그런 정말 세상살이의 시선들을 좁게 만들어버리는 쓰잘데기없는 편견들 속에 갇혀있는 상황인데. 백화점 디자이너의 브랜드가 old 하다고 치부하기 전에 신진 디자이너들이 과연 new 한가를 먼저 봐야한다고 생각함. 그들이 new 하고 진정으로 가능성이 있는가?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yes! they have it! 이라고 답할 수 있느냐가 내가 의문이 드는 점임. 첫번째 문단에서 분명히 진정한 디자이너가 되려면 사람들의 인정이 필요하다고 했잖아, 내 보기엔 (예술 계통 사람들이 말하는 깨어있는 사람이 아닌)대부분의 사람들은 old한걸 선호한단 말이지. 여기서 old하다는건 말그대로 낡았고 옛 것이라는 게 아니라 난 익숙함이라고 봐. 그니까 젊은 디자이너들은 new 를 추구하기 전에 기존의 것들의 익숙함을 함께 융합하면서 시작을 해아한다는 거지. 이건 개성이 안담기고 담기고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 옛말이 틀린게 없는게 온고지신. 옛날 것을 기반으로 새로운 걸 추구한다. 이러면서 본인의 개성을 담을 수 있는 게 능력이고 가능성 아닐까. 백화점들은 일단 기업이고 기업이라하는 건 자체의 이익을 위해 최소비용최대효과를 노리는 집단이기때문에 절대 열린 마음으로 젊은 디자이너들과 조화를 이룰 수 없을거야. 머리부터 발끝까지 편견으로 가득한 우리나라에서는 더더군다나 더 불가능한 일이고.

암튼 우리나라 브랜드는 위기는 위기인 것 같아. 나만해도 우리나라 브랜드 중에 아는게 없고(이건 뭐 내가 이쪽으로 무지해서 그런 거지만 뭔가 특별하게 기존 세대라고 칭하고 대표라고 칭할 만한 브랜드가 없는 것 같긴해) . . 그나저나 일본 국내 브랜드는 없니?? 포기한거야?? 우와 . . 몰랐던 사실. 근데 도쿄갔을때 느낀건데 백화점이나 개인샵들은 많았던 것 같은데 그건 국내 브랜드가 아닌거니?

이건 여담인데 이런거 읽으면서 느끼는 건 내가 상식이 겁나 없다는 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상식을 키우려면 뭘해야하니 책을 많이 읽어야하니 신문을 읽어야하니 ............ ㅠㅠㅠ 기죽는다기죽엌ㅋㅋㅋㅋ 에휴 ㅋㅋㅋㅋ